본문 바로가기

My Precious Trip Memory

공유경제, 쉐어하우스

작년 2019년 겨울부터 강남에 위치한 쉐어하우스에 살고 있습니다. 서울 강남에 있는 쉐어하우스를 살면서 많은 사람들이 왜 쉐어하우스에 열광을 하고, 더욱 더 쉐어하우스를 사람들이 방문하고 거주하고 있는 현상을 알게 되었습니다. 5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에 쉐어하우스라는 개념과 현상이 없었는데, 어느새 부터 쉐어하우스가 점점 하나의 대중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쉐어하우스는 어디에서 부터 기원한 것 일까요? 

SHARE

SHAREHOUSE

말 그대로 공유하는 집 입니다. 그렇다면 공유하는 공간을 이야기 하기 전, 오늘날 대중화가 되고 있는

공유경제에 대해 먼저 이해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유경제란?

자본주의에서 공유경제는 기업이 직원을 고용해 소비자에게 판매할 제품을 생산하는 전통적인 사업모델과는 다른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공유경제에서 개인들은 자동차, 집, 개인시간 등의 서비스를 개인에게 즉시 판매하며 공유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공유경제 기업에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째로, 도서관에서 도서를 대출하는 방식입니다. 상품과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거나 때로는 구독이 제공 되는 것입니다. 개인의 소득이나 이익을 창출 하기위한 것이 아닌, 하나의 제품과 상품이 여러 사람들에게 공유되는 방식입니다. 도서관의 책은 개인의 소유가 아닌 공공기관, 나아가 국가의 소유입니다. 책을 대출하는 과정에서 비용의 발생없이 국민 또는 시민이라면 자유롭게 책을 일정기간 동안 공유 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소비자와 공급자가 서비스를 매매하는 과정에서 공유 어플리케이션에 비용을 주고받는 과정의 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