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Precious Trip Memory

서울에 경희대, 연세대가 있다면 시카고에는 시카고 대학이 있다.

미국 교환학생을 Purdue University로 다녀왔지만 ,제가 다닌 학교도 정말 좋고 풍경이 아늑했지만 시카고 다운타운 옆에 있는 Chicago University가 있었습니다. 벚꽃 시즌이 오면 우리나라 여의도, 서울숲 등 다양한 곳이 데이트코스, 산책코스로 사람들이 붐비게 되는데요. 물론 이러한 명소 뿐만 아니라 대학교 또한 특별한 산책코스와 데이트 코스로 여겨지는데요. 우리나라 벚꽃 데이트 장소로는 경희대와 연세대로 유명합니다. 특히 서울 회기에 있는 경희대는 벚꽃길이 정말 이뻐서 학생이 아니라 외부인들도 정말 많이 방문하는 곳으로 유명하기도 한데요.

 

KyungHee University-구글출저


시카고 대학교 캠퍼스_구글출저

봄이 아닌 초겨울에 비록 방문했지만 시카고의 대학 또한 산책하기 좋은 코스로 유명한 것 같습니다. 시카고가 특별하고 아름다운 건축물로 유명한 도시로 알려져있는데요. 시카고 또한 예술과 건축의 전공을 강점을 살려 미국에서 상위권 안에 드는 학교라고 합니다. 

 

#시카고대학

[1]시카고 대학교는 아이비리그일까?

미국 대학교에 아이비리그가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아실것이라 생각합니다. 시카고 대학교는 아이비리그는 아니지만 아이비리그 소속이 아닌 대학교 중 유명한 대학교로 이름을 떨치고 있습니다.  브라운, 컬럼비아, 코넬, 다트머스, 하버드, 프린스턴, University of Penn, 예일이 현재 아이비리그 대학 소속으로 명시가 되어있고, 칼텍, 듀크, 존스홉킨스, MIT, 노스웨스턴, 스탠퍼드, Univ of Chicago, 밴더빌트 등의대학교가 아이비리그는 아니지만 미국에서 이름을 떨치고 있습니다. 

 

[2]시카고 대학교는 무엇으로 유명할까요? 

시카고 대학교 또한 유명한 대학교 답게 학업과 융성프로그램으로 유명한데요, 과거 버락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의 집이었던 하이드 파크 근처에 위치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시카고 대학교 로스쿨에서 12년 동안 학생들을 가르쳤다고 합니다. 

 

 

시카고 대학교 교내 풍경 및 건물 

시카고 대학 또한 대한민국 경희대학교 처럼 르네상스와 고딕 양식을 가진 건물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다른 점은 시카고 대학교는 지붕이 대부분 주황색인 건물들이 정말 많았는데요. 겨울이 되어 캠퍼스를 거닐어도 따뜻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Street in Chicago University

미국에서 3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가 시카고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물가도 비싸고 학비도 비싼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카고의 물가가 미국 전국 주에서 15위 정도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통계를 근거로해서 미국 시카고 대학교의 물가 및 등록금 또한 최상위급은 아니라고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Map of Chicago University

우리나라 경희대를 가보면 언덕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카고 대학교는 지형이 언덕보다는 평평한 모습으로 구성이 되어있어서 하루종일 산책을 해도 시간이 모자르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겨울 시카고 대학교 학생

겨울이다 보니 외투를 입고 자전거를 많이 타는 학생들의 모습이 보였습니다. 배경에 사진을 보니 많은 수풀이 시카고 대학교 건물의 벽을 감싸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시카고 대학교는 입학하기가 어려울까요?

네, 맞습니다. 2019년에서 2020년까지 6.2%의 합격율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100명이 지원하면 6명이 붙었다는 이야기이죠. 35000명 지원자 중 6.2%학생들만 시카고 대학교 소속이 될 수 있었습니다. 스탠포드나 하버드만큼 들어가기 힘들다고 합니다. 

 

시카고 대학교 중앙 회관입니다. 우리나라 대학교와 달리 미국 대학교에는 관광객들을 위한 코스가 있었습니다. 시카고 대학 또한 관광객을 위한 티셔츠, 기념품, 엽서 등을 건물 안에서 판매를 하였는데요. 언제 다시 올 줄 모르는 시카고 대학교였기 때문에 저 또한 엽서와 기념품들을 구입했습니다.